• 2023. 10. 19.

    by. 요사이

    성조숙증에 대한 다양한 설명과 샤인머스켓과 지베렐린에 관한 오해와 실제 안전성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자녀의 성장과 발육에 대한 걱정은 모든 부모들이 가지는 관심사입니다.  부모님들께서 이 글을 통해 보다 안심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으시길 바라며,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발육을 돕기 위해 함께 합니다.

     

    놀라운샤인머스켓성조숙증관계 썸네일
    놀라운 샤인머스켓과 성조숙증 관계 : 성조숙증 예방법 8가지

     

     

    [[목차]]

     

    1. 샤인머스켓과 성조숙증 관계

    샤인머스켓과 같은 씨 없는 포도를 재배할 때 '지베렐린'이라는 생장 조절제를 사용하여 열매가 씨 없이 자랄 수 있도록 해줍니다. 과일을 재배할 때 사용하는 지베렐린 생장조절제는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원인인 환경호르몬과 관련이 없는 식물 호르몬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베렐린은 매우 안전한 물질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지베렐린은 일일 섭취 허용량 기준이 필요 없을 정도로 안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잔류허용기준 또한 필요 없을 만큼 안전한 물질로 평가됩니다. 이는 샤인머스켓과 같은 과일에서 사용된 지베렐린의 양이 규정된 수준 이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씨 없는 포도를 만드는 기술은 1950년대 일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거봉이나 델라웨어포도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포도에서 이미 이 기술을 사용해 왔습니다. 전문가들은 70년간 지베렐린을 사용하면서 호르몬 부작용은 없었다고 설명합니다. 

     

    사진1사진2사진3

     

    또한, 국내 농가에서 지베렐린을 사용할 때에는 필요한 양만큼만 정확하게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일정 기준치를 초과하여 사용하는 것은 약품 검사를 통과하지 못해 상품 판매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샤인머스켓이 성조숙증을 유발한다는 주장은 근거 없는 소문일 뿐입니다.

     

     

     

    2. 성조숙증 발병원인

    진짜로 원인이 있는 경우를 '진성 성조숙증'이라 하고, 원인이 없는 경우를 '가성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여아보다 남아에서 '진성 성조숙증'이 나타날 비율이 50% 정도 더 높습니다. 다음은 성조숙증 조기 발현과 관련된 요인들입니다.

     

     

    ※ 소아비만 : 체중이 많이 증가하고 체지방이 많아지면 2차 성징(사춘기)이 빨리 시작될 수 있습니다. 비만인 아이들은 체지방에 있는 특정 물질들이 많이 분비되어 사춘기 변화가 조기에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환경호르몬 : 환경에서 노출되는 화학물질인 환경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방해하여 사춘기 변화가 조기에 시작됩니다.

     

    ※ 유전 : 부모의 사춘기가 일찍 시작된 경우, 자녀도 대부분 사춘기가 일찍 시작됩니다.

     

    ※ 스트레스 : 학업, 친구 관계, 가정 내 문제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서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과정에 영향을 줍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식용이 증가하고 비만을 유발하여 사춘기 변화를 조기에 일으킵니다.

     

    ※ 수면 부족 :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습니다. 호르몬 균형이 어긋나면서 사춘기 변화가 조기에 나타납니다.

     

    사진4사진5사진6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형태인 특발적인 성조숙증은 병적 원인 없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약 80%에 이릅니다. 그 외에는 난소 종양 15% 및 대뇌 문제 5% 등 다른 원인들로 인해 발생합니다.  

     

      

    3. 일상생활에서 환경호르몬 예방하는 8가지 방법

    2차 성징(사춘기)의 조기 발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환경호르몬 함유 제품을 피하고,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으로 체내에서 배출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환경호르몬을 예방하는 8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품 용기로 재사용이 가능한 유리나 스테인리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할 때에는 PVC와 PC제품보다는 PE와 PP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라스틱원료표시
    생활 속 환경호르몬 예방관리

     

    2. 학용품과 장난감은 화려한 색상과 부드러운 재질로 만들어져 있지만, 프탈레이트와 가소제를 포함할 수 있으니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KC 인증 마크나 친환경 인증 마크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캔 제품이 찌그러지거나 가열되면 많은 환경호르몬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캔 음료나 통조림은 녹 방지를 위해 내부에 코팅제를 사용하는데, 이 코팅제에는 환경호르몬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4. 실내에서 사용하는 제품에는 환경호르몬이 들어있는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하루에 3번씩 집 안을 환기해 주세요. 미세먼지나 황사가 많은 날에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세요. 그리고 진공청소기를 사용할 때도 창문을 열고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호르몬예방법
    생활 속 환경호르몬 예방관리

     

    5. 실내에서의 생활시간이 많을 때는 실내 환경의 오염물질에 주의해야 합니다. 어린이가 있는 공간일수록 바닥 먼지 청소는 매일 하고, 가구와 제품 표면도 주 1회 이상 물걸레로 닦아야 합니다. 외출 후에는 외투의 먼지를 제거한 후에 집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6. 장난감이나 가구를 만지거나 외출 후에는 바로 손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손 씻기 습관은 환경호르몬 노출을 줄여주고, 감염성 질환을 70% 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씻기
    생활 속 환경호르몬 예방관리

     

    7. 식이섬유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를 자주 먹어보세요. 환경호르몬 노출을 줄이기 위해 유기농법으로 재배된 제출 농산물을 선택하고, 흐르는 물에 여러 번 깨끗하게 씻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매일 권장량의 물을 마시면 체내 대사가 원활해져 환경호르몬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린이는 하루에 7~8잔, 성인은 약 1.52L 정도를 여러 번 나눠서 마시면 좋습니다.

     

    사진7사진8사진9

     

    간단히 말하자면, 사춘기의 조기 발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환경호르몬 함유 제품을 피하고, 오염물질을 청소해서 제거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으로 체내에서 배출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